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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장내 인터넷 등의 사적 이용에 관한 실태 조사 앙케이트!

지난 17일, 일본의 (재)노무행정연구소(http://www.rosei.or.jp)에서는 '직장내 인터넷 등의 사적 이용에 관한 실태 조사' 결과를 발표했습니다. 불량 회사원인 제가 소개하기는 쑥스럽습니다만 포스팅해 봅니다...;

- 조사시기 : 2006년 2월 6일 ~ 3월 3일
- 조사/집계대상 : 상장기업 3,708개사와 비상장기업(자본금 5억엔 이상 종업원수 500명 이상) 349개사를 합친 4,057개사 중 회답이 있었던 139개사 집계

1. 인터넷, 전자메일의 사적이용에 관한 룰의 유무 보기


결과를 보시면, 사적인 이용에 대한 룰은 제조업이나 비제조업이나 모두 약 50% 정도 수준으로 갖추고 있습니다. 하지만 직원규모면에서 보면, 1,000명 이상의 경우 72.4%가 룰을 갖고 있는 반면, 300명 미만의 기업의 경우 32.7%만이 룰을 갖고 있습니다. 예, 저는 룰이 없는 기업에 속해 있는 덕분에 이렇게 포스팅도 합니다. :D (스스로 불량사원임을 자랑하고 있으니...OTL)


2. 사적이용에 대한 룰 내용 보기


제한을 하는 경우, 사적인 이용은 전면적으로 금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군요. 그리고 이런 룰을 어떤 문서로 규정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결과로는,
- 취업규칙 이외의 사내규칙 (51.5%)
- 매뉴얼, 매너집 (30.9%)
- 취업규칙 (11.8%)
- 기타 (10.3%)
란 결과가 나왔습니다. 규칙으로 정해 놓고 있으면 역시 두렵군요. -_-;


3. 사적이용의 방지대책
  ▶ 인터넷의 사적 이용의 방지대책 유무와 그 내용 보기

사이트 방문 이력이 남고, 시스템 모니터링까지 있으면 확실히 안되겠군요. 하지만 요즘 인터넷도 안되면 일하는데 애로사항이 꽃피지 않을까 싶습니다만...


  ▶ E메일의 사적 이용의 방지대책 유무와 그 내용 보기

E메일의 경우 외부로의 정보유출 문제 때문에 인터넷 사이트 관람보다는 더욱 신경을 쓰는 것 같군요. 300명 미만의 기업은 역시 인터넷 관람과 마찬가지로 시스템적인 관리보다는 단순히 책임자에게 관리를 맡기는 경우가 많군요.

덧글

  • LINK 2006/05/19 15:45 # 답글

    -.,-;; 지금 블로그 도는 것도 사적이용입니다 쿨럭;;;;;;
  • Layner 2006/05/19 20:31 # 답글

    LINK // 저는 뻔뻔스럽게 포스팅까지 하지 않았습니까? ^^ 하하하...;;;
  • 미나무 2006/05/20 11:03 # 답글

    저희 회사는 이런 점에서는 자유롭습니다. ^-^ 그때 그때 필요하면 이용할 수도 있는 거지요. 어차피 근무시간에는 근무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일도 별로 없구요. 막아두면 불편하기만 할 것 같은데....저 역시 지금 회사에서 블로깅 중이지요,.:)
  • Layner 2006/05/21 12:17 # 답글

    미나무 // 나도 자유스러워서...이렇게 일요일에 출근해서 답글달고 있잖아...OT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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