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ayner.egloos.com

貧乏自慢

이글루스 로그인



구글 애드센스 1 20140625

통계 위젯 (화이트)

1038
194
1549442


만화 출판 로망, 마츠다 나오코의 『重版出来』 뭔가를 보다/듣다

마츠다 나오코(松田奈緒子)의 『重版出来』 

하루에도 책은 얼마나 많이 쏟아져 나오고, 초판 1쇄조차 팔지 못하고 사라지는 책들은 얼마나 많은가. 책에 따라 손익분기점이 다르지만, 대개 1쇄를 적정 기간 내에 다 팔면 손익분기점을 맞출 수 있는 그런 수준으로 이해해도 크게 무리는 없다. (물론 2쇄를 1쇄 발행 후 얼마만에 찍느냐는 게 중요하지만.) 2쇄를 찍었다는 건 그 책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졌다는 것이다. 

마츠다 나오코의 만화 제목 "重版出来"는 다음 쇄를 찍었다는 얘기다. 여기서 중판은 중쇄로 보면 되겠다. 작품 속에서도 판갈이를 하지 않고 내용에 변화 없이 '쇄'를 다시 찍는 것 얘기라... 

설명이 길어졌는데, 『重版出来』는 부상으로 올림픽의 꿈을 접은 전 여자유도선수 구로사와가 출판사의 주간 만화지 편집부에 취직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리고 있다. 책이 만들어져 독자의 손에 들어갈 때까지의 요소들, 작가, 출판사의 각 부서(일단 1권에서는 편집부와 영업부 정도), 그리고 서점, 그러니까 책을 만들고, 파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. 

"책이 나를 사람으로 키웠다."는 출판사 대표부터 "이렇게 좋은 만화가 안 팔려선 안 됩니다."하고 의지를 불태우는 편집자, 구두 뒷굽이 다 닳도록 뛰는 영업담당자, 자신의 단행본을 독자들 앞에 내놓기 위해 노력하는 출판사와 서점 사람들의 노고에 감사하는 작가... 이렇게 으쌰으쌰하는 작품이다. 

재고 부담 때문에 영업부는 첫 단행본을 내는 작가의 초판 부수를 줄이려고 하고, 편집부는 그렇게 적게 찍으면 서점에서 제대로 매대 위에 노출되지도 않고 다른 미는 책들에 묻혀서 사장된다고 싸우기도 하고... 그런데 이 조금 찍는다는 초판이 5천 부. 일본에서 만화 단행본은 초판 1만 부가 기준이라고들 하니까... 온라인 서점과 오프라인 서점 가격이 같은데다, 오프라인 서점이 아무리 줄었다고 해도 한국과 비교가 안 되게 많은 일본이니까 서점 영업 이야기도 한국과는 사정이 좀 많이 다르고... 한국에서 보면 장르는 음, '만화 출판 판타지' 정도로 해둘까. 

난 사실 읽으면서 좀 울었다. 책에 대한 뜨거운 마음들, 그리고 역시 그걸 만드는 건 '사람'... 언제 나올지, 제목은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지만, 한국판은 애니북스에서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. 출판에 로망이 있는 사람이 보면 더 재밌을 만화다. 단행본 나오면 한 번 보시길 추천한다. 어쩌면 팟캐스트 '뫼비우스의 띠지'를 들으며, "저 바닥도 정말 답이 없구나"하고 출판계에 대한 꿈이 사라진 사람이 봐도 좋을지도 모르겠다. :-)

ps. 오해를 살 수 있게 적었는데, 팟캐스트 '뫼비우스의 띠지'는 정말 유쾌하다. 위의 문장은 출판에 대한 환상을 심어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내가 농담조로 적은 건데, 절대 우울한 방송 아니다. 출판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꼭 들어보길 추천. 

팟캐스트 '뫼비우스의 띠지'


+ 2015/8/12 추가 : 『重版出来!』 한국판은 애니북스에서 『중쇄를 찍자』란 제목으로 2015년 8월 중 발간 예정이라고 한다. 며칠 내 서점에서 볼 수 있을 듯. 

중쇄를 찍자 1 - 10점
마츠다 나오코 지음, 주원일 옮김/애니북스


중쇄를 찍자 2 - 10점
마츠다 나오코 지음, 주원일 옮김/애니북스

핑백

  • 만화 편집자(漫画編集者) – 야마우치 나오코 편 | 貧乏自慢 2015-06-07 16:43:19 #

    ... 重版出来!</a>』의 담당 편집자인 야마우치 나오코 편이다. 만화 잡지를 그저 찍기만 하면 잘 팔리던 시대가 끝나고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시대, 어떻게 하면 만화를 팔 수 있을까를 더 고민하는 편집자의 이야기다.   &#8220;고객에게 다른 선택지는 얼마든지 있다. 만화가 없어도 살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? 그 시점에서 어쩌면 내가 좋아하는 &#8216;만화&#8217;라는 존재가 없어질지도 모른다. 그런 위기감이 나의 모티베이션이다 ... more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

구글애드센스_728x90_20140629